피로는 우리 몸이 보내는 경고 신호 중 하나이다. 이유 없이 지속적으로 피로를 느낀다면 특정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한다.
1. 갑상선 기능 저하증(Hypothyroidism)갑상선은 우리 몸의 대사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가 부족해서 대사 속도가 느려지는 상태다. 피로, 소화계 이상, 피부 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2. 철결핍 빈혈(Iron Deficiency Anemia)철분은 적혈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철겹핍 빈혈은 철분의 섭취가 부족하거나 흡수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적혈구의 형성이 어려워지는 상태다. 피로, 무기력감, 호흡곤란, 두통 등의 빈혈 관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3. 만성간질환(Chronic Liver Disease)간은 우리 몸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장기 중 하나다. 간은 해독, 대사 조절, 영양소 저장 등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만약 간에 문제가 발생하면 이러한 기능이 저하되어 체내의 대사 과정이 영향을 받게 된다. 이때 피로와 더불어 소화불량이나 황달, 복수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4. 당뇨병(Diabetes)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문제가 생기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한다. 체내에서 에너지원인 당질을 제대로 이용하지 못하고 배출하므로 체력저하, 피로, 무기력, 졸음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5. 만성피로 증후군(Chronic Fatigue Syndrome)만성피로 증후군은 신체적, 정신적 원인 질환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피로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병으로, 아직 원인과 치료방법이 알려져 있지 않다.